생방송 중 여기자 엉덩이에 '나쁜 손'…"변태냐" 비판 폭주 [영상]

입력 2024-03-12 21:00   수정 2024-03-13 00:00


휴머노이드 로봇이 여성을 추행하는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개최된 기술 행사 '딥페스트(DeepFest)'에서 사우디 최초의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 '무하마드'가 생방송을 진행하던 여성 기자의 신체 일부를 접촉하는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엑스(X·옛 트위터)의 한 사용자는 딥페스트 행사장에서 사람 모습을 한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터뷰를 진행하던 여성 기자의 엉덩이를 만지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올렸다.

영상을 보면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 '무하마드'가 갑자기 오른쪽 손을 뻗어 방송 중인 여성 기자 엉덩이를 접촉하는 장면이 나온다. 여성 기자는 당황한 듯 몸을 틀어 피하고, 좌측에 있던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을 쳐다보며 불쾌하다는 눈빛을 보낸다.

이 영상은 SNS에서 확산되며 한 주도 안 돼 1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누리꾼들은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 "변태 로봇" "괴물로 코딩됐다" 같은 악평을 쏟아냈다.


논란이 커지자 로봇 개발사 QSS 측은 "로봇의 행동은 정상적인 범위 안에 있었다"면서도 "시연 중 사람들이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도록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발팀은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로봇의 동작이 발생했다"며 해당 기자에게 공개 사과하고 프로그래밍 오류를 수정하겠다고 전했다. 무하마드 로봇은 사우디 최초의 휴머노이드 남성 로봇으로 AI 발전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로 개발됐다.

AI 기술이 적용된 로봇이나 서비스를 둘러싼 윤리성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업계에선 AI 챗봇 생성 어플레키에션(앱) 레플리카(Replika) 서비스가 선정성과 윤리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일부 사용자가 앱을 통해 AI 여자친구를 만들고, 언어폭력과 성희롱 발언을 일삼아 AI 윤리성 문제가 대두됐다. AI가 학습이 가능하고 법적 책임에서 다소 비껴간다는 면에서 AI 윤리기준 법제화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국가별로 AI 규제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유럽연합(EU)의 경우 지난해 12월 세계 첫 AI 기술규제 법안인 'AI 법(AI Act)'에 전격 합의했다. 합의안은 AI의 위험성을 분류하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에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이 골자다. 미국 정부도 지난해 10월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 및 활용에 관한 행정 행정 명령을 발표했다.

국내에서도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I 윤리기준' 마련을 시작으로 지난해 'AI 기본법' 성격의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신뢰 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문턱을 넘는 등 법제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